‘국내 첫 주상복합’ 서대문 좌원상가 도시재생으로 탈바꿈

국토부-LH 등 E등급 위험건축물 긴급정비 추진…공공임대 주택·상가 등 들어설 예정

윤동호 기자 | 기사입력 2020/11/06 [08:06]

‘국내 첫 주상복합’ 서대문 좌원상가 도시재생으로 탈바꿈

국토부-LH 등 E등급 위험건축물 긴급정비 추진…공공임대 주택·상가 등 들어설 예정

윤동호 기자 | 입력 : 2020/11/06 [08:06]

지난 1966년 지어진 우리나라 최초의 주상복합건물인 서울 서대문구 좌원상가아파트가 도시재생 뉴딜을 통해 공공임대 주택과 상가, 생활체육시설 등이 들어서는 새 건물로 탈바꿈된다.

 

국토교통부와 서대문구, 한국토지주택공사(LH)4일 서대문구 사회적경제마을센터에서 서울 서대문 위험건축물 정비형 도시재생방안을 발표했다.

 

좌원상가아파트는 1966년 준공된 국내 최초 주상복합건물(상가 74, 공동주택 150)이다. 지난 3월 정밀안전진단에서 E등급으로 판정받아 철거 및 신축 등 정비가 시급한 상황이다.

 

그러나 복잡한 이해관계와 낮은 사업성, 세입자 이주대책 필요 등에 따라 주민의 자력 개발이 이뤄지지 못했다. 현재도 100여명이 거주하고 있으며 상가도 50곳이 운영 중에 있다.

 

이에 서대문구는 좌원상가 정비를 도시재생사업으로 추진, LH를 사업시행자로 참여하도록 하고 세입자 보호를 위한 이주대책 등을 마련하는 등 주민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왔다.

 

내년부터 본격 추진되는 좌원상가 재생사업은 20229월 착공해 2025년 완료될 예정이다.

 

저층부(지하1~지상2)에는 공공임대상가, 생활SOC(체육시설) 등이 고층부(3~34)는 공공임대주택(73세대)과 분양주택(166세대) 등으로 계획된다.

 

▲ 서울 서대문구 좌원상가아파트 현황.  ©



신속한 이주를 유도하기 위해 주택세입자에게는 주거이전비, 이사비 등의 보상 외에도 주택도시기금 안전주택 이주자금상품을 통해 전세금 대출이 지원된다. 전세 대출 지원은 1.3%의 저리로 가구당 2억원까지 가능하다.

 

또 상가세입자가 공사기간 중에도 생업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인근에 임시상가(50)를 마련해 제공할 계획이다.

 

공사가 완료되면 주택세입자는 조성되는 공공임대주택(73세대), 상가세입자는 공공임대상가(37호 내외)에 입주하게 된다.

 

국토부와 지자체는 좌원상가 재생사업과 같이 안전무방비건축물의 붕괴위험을 신속히 해소하고 세입자의 둥지내몰림을 해결하기 위해 도시재생사업으로 위험건축물을 정비해 왔다.

 

2017년부터 추진 중인 강원도 태백시의 화광아파트(E등급) 정비를 시작으로 현재 11건이 추진 중이다.

 

특히 지난해 도시재생 인정사업을 신규 도입하면서 서울 영등포구 영진시장(E등급)을 시범사업으로 선정하는 등 추진건수가 대폭 증가했다.

 

이러한 도시재생형 위험건축물 정비는 공공지원을 통해 자력으로 정비가 곤란한 사업을 신속하게 추진함으로써 입주민의 안전을 확보하고 도심주택(임대주택) 및 생활SOC 등을 공급하는 효과가 있다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올해부터 본격 추진 중인 서울 영등포구 영진시장 재생사업은 지난 7월 사업시행자(LH) 지정을 완료하고 10월말 이주 보상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연말부터 주택·상가세입자 등이 이주를 시작해 내년 10월에 철거공사에 착수한다.

 

▲ 4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사회적경제마을센터에서 열린 서대문구 위험건축물(좌원상가) 정비형 도시재생방안 발표회에서 김현미 국토부 장관이 발언하고 있다.(사진=국토교통부)  ©



국토부는 내년 1월에 안전진단 E·D등급의 공동주택과 다중이용시설 등 위험건축물 재생 사업을 신청받아 3월 중 도시재생 뉴딜 사업으로 선정해 추진할 예정이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좌원상가아파트는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시민의 안전과 생업을 보장하는 동시에 지역을 되살리는 상생의 랜드마크로 거듭날 것이라며 앞으로 좌원상가와 같은 위험건축물 재생사업이 빠르게 확산될 수 있도록 지자체와 지역사회에서도 곧 있을 특별공모에 적극 참여해달라고 당부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뉴스
메인사진
'힘을 내고 일어나라' 본격적인 역주행 ‘에이리얼(AREAL)’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