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 공수처장 후보로 판사출신 김진욱 후보자 지명

이종훈 기자 | 기사입력 2020/12/30 [23:48]

초대 공수처장 후보로 판사출신 김진욱 후보자 지명

이종훈 기자 | 입력 : 2020/12/30 [23:48]

 

 

초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처장 후보에 판사 출신의 김진욱 헌법재판소 선임연구관이 지명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국회가 추천한 김진욱 이건리 후보 중 김진욱 후보자를 초대 공수처장 후보로 지명했다.

 

국회는 김 후보자에 대해 인사청문회를 실시하고 대통령은 청문절차를 거쳐 정식으로 임명하게 되면 공수처는 기본 골격을 갖추고 출범하게 된다.

 

청와대 강민석 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국회에서 오랜 논의 끝에 추천했고 최종 후보자를 지명한 만큼 법률이 정한 바대로 국회인사청문회가 원만히 개최되어 공수처가 조속히 출범하도록 국회에 협조를 요청드린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김 후보자가 그동안 법치주의와 민주주의 등 헌법 가치 수호를 위해 노력했고 공익활동도 활발히 수행했다는 평가를 받아 최종 공수처장 후보로 지명한 것”이라며 "김 후보자가 중립성을 지키면서 공정하고 인권친화적 반부패수사기구로 공수처가 자리매김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쳐 초대 공수처장에 이르게 될 김 후보자는 대구 출생에 판사출신으로 대한변협이 추천했다. 서울 보성고, 서울대 인문대 고고학과, 서울대 대학원 법학과, 미국 하버드 로스쿨을 수료했다. 1989년 사법시험에 합격해 1998년까지 서울지방법원 등에서 판사로 근무한 이후 퇴임 뒤 김앤장법률사무소에서 근무했다.

 

그리고 2010년 2월에는 헌법재판소의 헌법연구관으로 임용되어 현재까지 근무하고 있다. 제4대 헌법재판소 소장인 이강국 소장의 비서실장을 지냈다.

 

Δ1966년 1월19일 대구 출생 Δ서울 보성고 Δ서울대 인문대 Δ서울대 대학원 법학과(석사)Δ미국 하바드 로스쿨 수료 Δ사법시험 31기·연수원21기 Δ서울지법 북부지원 판사 Δ서울지법 판사 Δ김앤장법률사무소 변호사 Δ대한변호사협회 사무차장 Δ조폐공사 파업유도 의혹사건 특별검사 수사관 Δ헌법재판소 선임헌법 연구관 Δ헌법재판소 국제심의관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뉴스
메인사진
'6.15안산본부',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촉구 집중행동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