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부’ 검찰총장 인사절차 시작...‘후보추천위원회’ 구성

이재상 기자 | 기사입력 2022/07/11 [15:46]

‘법무부’ 검찰총장 인사절차 시작...‘후보추천위원회’ 구성

이재상 기자 | 입력 : 2022/07/11 [15:46]

▲ 법무부 자료사진     ©이재상 기자

 

법무부는 “11일 공석인 검찰총장 후보자 추천을 위한 ‘검찰총장후보추천위원회’를 구성하였다”면서 “아울러, 검찰총장으로 적합한 인물을 국민들로부터 천거받는 절차를 12일(화)부터 19일(화)까지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계속해서 “각계 전문 분야의 경험이 풍부하고 학식과 덕망을 갖춘 비당연직 위원으로 김진태 前 검찰총장, 권영준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상임고문, 권준수 서울대 의과대학 교수, 이우영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위촉하였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 외 당연직 위원은 김형두 법원행정처 차장, 이종엽 대한변호사협회 회장, 정영환 한국법학교수회 회장, 한기정 법학전문대학원협의회 이사장, 신자용 법무부 검찰국장도 위촉했다”면서 “한동훈 법무부장관은 위원 중에서 경륜과 전문성을 두루 고려하여 김진태 前 검찰총장을 위원장으로 위촉했다”고 밝혔다.

 

한편 개인․법인 또는 단체는 누구나 서면으로 검찰총장 후보자로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을 법무부장관에게 천거 사유를 명시하여 비공개로 천거할 수 있다. 검찰총장 제청대상자는 법조경력 15년 이상이어야 한다.

 

검찰총장후보추천위원회는 심사 대상자의 적격 여부를 판단하여 검찰총장 후보자로 3명 이상을 법무부장관에게 추천하고, 법무부장관은 검찰총장후보추천위원회의 추천 내용을 존중하여 검찰총장 후보자를 제청하게 된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